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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ary/review

<미드 나잇 인 더 파리> 영화 감상문

교양 과제 ㅡㅡ

 

<과거로 현실 도피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화>

 

이순머

 

 

  <미드나잇 인 파리>는 옛날 호황기에 대한 낭만을 담아내는 동시에 현재를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을 담아낸 영화이다. 1920년대에 낭만을 가지고 있는 작가 은 약혼녀 이레즈와 함께 파리에 온다. 저녁 파티에서 술에 취해 홀로 밤거리를 헤매던 도중 기적이 일어나 1920년대로 시간여행을 할 수 있게 된다. 그 시대의 잘나가는 작가들과 친목을 다지는 등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만 결국 과거에 대한 낭만이 환상에 불과하다는 걸 알고, 현재 일상으로 돌아와 전과 달리 자신의 욕망대로 살게 된다.

 

 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처음으로 시간여행을 하게 되는 장면이다. 파티가 끝나고 홀로 파리의 한가로운 밤거리에서 헤매다, 나 몰라라 털썩 주저앉은 길. 자정을 알리는 묵직한 종소리가 밤거리를 채운다. --- 이때 도로에서 20세기 초반에나 볼 수 있는 구형 차가 길에게 다가온다. 열심히 관리한 자동차 바디에는 광택이 흘렀고, 창문에는 상아색 커튼이 달려있었다. 운전석에 앉은 전용 기사로 보아, 유명인사들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임이 분명했다. ‘헤이! 헤이!’ 차 안의 승객들이 들뜬 목소리로 길을 부른다. 1920년대에 대한 감독의 낭만이 매우 잘 드러나는 장면이라고 생각한다.

옛 시대에 대해 낭만을 갖고 있는 길과 아드리아나는 마치 레트로유행을 선호하는 청년 세대와 같다. 현시대의 청년들은 과열화된 경쟁 사회 속에서 저평가를 받고 있다. 꼰대로 가득한 세상에서 멘토는 찾아볼 수도 없고, ‘개천에서 용 난다.’라는 속담은 현시대에서 통하지 않는다. 그래서 자신이 겪어보지 못한 호황기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는 것이다. ‘저기서 살면, 내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? 잘 벌어먹고 살 수 있을까?’ 하지만 영화 후반부에 이런 대사가 나온다. “가치 있는 글을 쓰고 싶다면 환상들을 없애야해요. 과거에 살았다면 행복했을거란 환상도 그 중 하나겠죠.” 이미 지나가고 죽은 것에 대한 환상은 현재 살아가는 것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. 호황기에도 소외되고, 저평가받는 사람들은 항상 있었다. 어쩌면 지금 이 미쳐 돌아가는 현 시대도 시간이 흐르면서 풍화되고, 미화되어서 훗날 사람들에게 아름답게 묘사될 것이다

 

 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내내 <짱구는 못말려: 어른제국의 역습>이라는 작품이 떠올랐다. <미드나잇 인 파리>와는 달리 이 작품에서는 자신이 겪은 호황기에 대한 향수를 담아냈다. 20세기 일본의 호황기와 침체기를 겪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은 어른들이 악당의 계략에 의해 호황기의 추억에 빠져 어린아이가 되어버린다. 그렇지만 <미드나잇 인 파리>의 길과 같이 결국엔 과거의 환상에서 벗어나 현재를 받아들이며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다. 자신에게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.

 

  과거가 있어서 현재가 있듯이, 현재가 있어야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. 현재 자신의 인생이 시시하다고 해서, 과거로 돌아간다면 그 인생이 크게 달라질까? 인생에 대한 태도가 달라지지 않는 한 과거로 가나, 미래로 가나 똑같은 인생을 살고 있을 것이다. 나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갖자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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